회계란
회계란 ‘특정의 경제적 실체(economic entity)의 경제적 사건을 인식 → 측정 → 기록 → 분류ㆍ요약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여 이해관계자에게 재무적 정보(financial information)를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 또는 체계’을 말한다.
1) 경제적 실체(주체): 00자치단체, 00학교, 00법인기관 등이 있다. 법적인 권리・의무의 주체가 되는 단위뿐만 아니라, 경제적 행위의 단위가 될 수 있는 것이면 아무것이나 될 수 있다. 법적 권리・의무의 주체가 될 수 없는 회사의 1부문(공정・작업반 등)도 회계실체가 될 수 있다.
2) 일련의 과정(체계): 경제적 사건 → 인식 → 측정 → 기록 → 분류ㆍ요약 → 재무적 정보
▸ 경제적 사건: 금전・물품・기타재산 등에서 자산・부채・수익・비용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.
▸ 인식 시기(발생주의): 경제적사건이 발생한 시점에 인식한다.
▸ 측정: 화폐가치로 표시함을 말한다.
▸ 기록(복식부기): 자가검증할 수 있도록 복식부기로 기록한다.
▸ 분류ㆍ요약: 재무제표 및 재무보고서 등을 말한다.
3) (교육)이해관계자: 학생, 학부모, 학교, 교육청, 교육부, 국회, 언론 등 다양하다.
4) 재무적 정보: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들에게 합리적인 경제적 의사결정을 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말한다. 예로 예산, 재무제표, 재정지출 성과, 학생1인당 교육비 등이 있다. 회계가 제공하는 정보는 기본적으로 회계실체의 경제적 현상을 화폐액으로 나타내주는 것이다. 따라서 화폐액으로 나타낼 수 없는 현상은 회계대상에서 제외된다. 또한, 미래에 존재하게 되거나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는 것은 원칙적으로 회계대상이 아니다.